목차
초소형 2차 전지 전문 제조기업인 코칩이 오는 7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합니다. 수요예측 결과 희망공모가 밴드를 초과하는 1만 8000원에 최종공모가가 형성됐습니다. 일반청약 과정에서도 73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2조 5000억 원의 증거금을 모은 코칩이 상장 이후 주가도 상승세를 이어나갈 수 있을까요? 이 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수요예측 흥행
코칩은 지난 4월 15일부터 19일까지 국내외 기관투자자를 상대로 수요예측을 실시했습니다. 수요예측 결과 총 2207개 기관이 참여해 10억9200만주를 청약했고, 988.3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기관에는 공모주식의 73.7%인 110만 5000주를 배정하고, 일반청약은 공모주식의 25%(37만 5000주)를 배정합니다.
기관투자자들은 대부분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을 초과하는 금액을 써냈습니다. 코칩의 희망공모가는 1만4000원에서 1만 9000원 사이였으나 청약의 2190건은 밴드상단을 초과해 신청(수량기준 약 10억 8000여 건)을 했습니다.
아마 예전같으면 이 같은 수요예측 결과가 의미 있었을지 모르겠지만, 최근에는 희망공모가 밴드에 안착해 최종공모가격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지 않죠. 이 경우 상장 직후 주가가 한번 튀어 오른 후에 곤두박질 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해집니다.
기관들의 의무보유확약비율은 건수기준으로 11.5%, 수량기준으로 13.2% 수준입니다. 보통 10%를 넘으면 평이한 수준이라고 보는 경우도 있고, 살짝 낮다고 보는 경우도 있는데 판단은 독자들에게 맡겨야 할 것 같습니다. 건수나 수량 기준으로 봐도 3개월 확약이 가장 많네요.
코칩은 2차전지 제조업체
코칩은 슈퍼커패시터로 불리는 카본계 이차전지 중 카본계 소형, 초소형 이차전지를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신사업으로 리튬계 소형 초소형 이차전지를 제조 판매할 예정입니다.
2002년 삼성전기로부터 DLC사업부를 양수하면서 소형 초소형 슈퍼커패시터 제조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대용량 전기에너지를 저장했다가 주 전원이 차단됐을 경우 데이터 백업에 필요한 시간을 벌기 위해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제품은 침셀카본과 MLCC(적층형 세라믹커패시터) 등입니다. 칩셀카본 초소형은 GPS모듈이나 혈당계, 온습도 컨트롤러 등에 사용되고, 소형 제품은 프린터나 복합기, 게임기, 커피머신 등에 사용됩니다.
제품의 특징에 대해서는 특기할만한 것이 있다고 보기 어렵군요. 투자설명서에는 코칩의 카본계 이차전지는 주 원재료로 활성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고, 카본계 이차전지는 리튬이온 이차전지와 비교해 충전속도가 빠른 점, 반영구적인 수명(50만 회 정도의 충방전 가능), 폭발현상이 없는 안전성 등을 강점으로 들고 있습니다.
코칩은 제품의 80%를 해외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5월 첫 상장, 상장빔 견인할 수 있을까?
코칩이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이나 일반청약에서 흥행을 한 것은 나쁘지 않은 일입니다. 일반청약에서도 2조원대의 청약증거금을 모으며 기관 흥행을 이어갔으니 말이죠.
하지만 최근 공모주 패턴을 생각해 보면 그리 낙관만하기는 어렵습니다. 기관투자자들의 수요예측 결과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 초과 최종 공모가 형성 후 일반청약에서도 흥행하지만 정작 상장 첫날 주가가 급등했다가 내려앉는 경우가 부지기수이기 때문입니다.
아무 종목이나 꼽아봐도 대체로 같은 패턴입니다. 한 달 전이네요. 앞서 4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암정밀 분석 전문기업 아이엠비디엑스를 예로 들어볼까요? 희망공모가 밴드는 7700원에서 9900원 사이였지만 최종 공모가액은 1만 3000원으로 공모가 밴드 상단을 초과했습니다. 당연히 수요예측이나 청약 경쟁률도 높은 수준이었죠. 주가는 어떨까요?
주가가 둘쨋날 최고점을 찍은 이후 줄곧 하락세를 보이고 있네요. 이 때문에 상장 전에 아이엠비디엑스가 상장 후 따상을 가거나 오히려 총알받이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었죠.(아래 참고) 각 종목이 엄청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거나 대형주이지 않는 이상 상장 첫날 분위기에 휩쓸려 투자하는 일은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이밖에 읽을거리, 하이브- 어도어 논쟁 정리
이외에 읽을 거리입니다. 최근 핫한 이슈죠? 하이브와 어도어 간의 논쟁을 정리해 봤습니다.
보틀브레이커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