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국회 국민의힘 당대표 원내대표 후보 명단

지난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야당의 압승으로 막을 내리면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결과에 책임을 지고 사임했습니다. 새 지도체제 구성이 필요해지면서 차기 당대표와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과정을 거치게 될 예정입니다. 본격적인 당권경쟁이 예고된 상황에서 어떤 후보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당대표 후보군

당대표는 전당대회 과정에서 당원투표와 국민 여론조사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당내 조직력과 외부 인지도가 높은 인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6선에서는 주호영, 조경태 의원이 있습니다. 지난 당대표 선거에서 떨어졌고, 모두 영남 출신이어서 ‘영남 편중’이라는 비판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지도체제 구성과정에서 원내대표의 지역구가 어디가 되느냐와도 연관이 될 문제입니다.

5선에는 권영세, 권성동, 나경원 의원 중에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모두 비영남 출신입니다. 권영세, 권성동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과 가깝다는 점에서 오히려 감점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당이 대통령실에 쓴소리 할 수 있겠느냐라는 비판이죠. 하지만 여소야대 상황에서 오히려 뭉쳐야 한다면 비윤보다는 친윤이 나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올 수 있어 지켜볼 문제입니다. 나경원 의원은 지난 전당대회에서 당내 조직력을 과시했으나 국민여론조사는 당원투표 결과를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조경태 6선 부산 사하구을 – 지난 당대표 선거 나선. 당내 지지기반 부실이 약점.

주호영 6선 대구 수성구갑 – 원내대표 신분으로 당 대표 권한대행 역임. 총리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음.

권영세 5선 서울 용산구 – 비영남권으로 당 대표 가능성이 있음. 다만 통일부 장관 등을 역임했기 때문에 당 대표 고사 이후 총리직 수락 가능성도 열려 있음.

권성동 5선 강원 강릉시 – 지난 당 대표 선거에서 떨어짐. 윤석열 대통령 핵심 측근이라는 점에서 당정 분리가 안될 수 있다는 비판 가능성이 약점.

김기현 5선 울산 남구을 – 당 대표 경험이 있어 재출마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임.

윤상현 5선 인천 동구미추홀구을 – 야당 텃밭인 인천에서 개인기로 유일하게 당선. 출마가능성은 있어 보임. 

나경원 5선 서울 동작구 갑- 당내 조직력이 강함. 지난 당 대표 선거에서 이준석 대표에게 국민투표에서 밀림. 운이 없는 편. 

조배숙 5선 (국민의미래)

김상훈 4선 대구 서구

김도읍 4선 부산 강서구

김태호 4선 -경남 양산시을  가능성이 있고. 

이종배 4선 충북 충주시 – 전투력이 높은 편은 아님.

박대출 4선 경남 진주시 갑- 

윤영석 4선 경남 양산시 갑 – 당 대표 출마했으나 지지기반 미약을 드러냄. 

한기호 4선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 – 

안철수 4선 경기 성남시 분당갑 – 당 대표 출마했으나 지지기반 미약. 대권을 위해서는 당 장악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재출마 가능성

이헌승 4선 부산 진구을 – 

윤재옥 4선 대구 달서구을 – 현재 원내대표

박덕흠 4선 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 – 건설사 대표 출신으로 각종 비리 의혹에 입길이 오르내림. 출마가능성 희박. 

국민의힘 바로가기

원내대표 후보군

김상훈 4선 대구 서구 – 영남 인사. 야당에 대한 전투력이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대야투쟁보다는 협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인물. 꼼꼼하고 사전 준비도 철저한 인물로 알려짐.  

김도읍 4선 부산 강서구 – 영남 인사. 검사 출신. 법제사법위원장을 맡으며 의정활동 경험도 풍부. 야당과 협치, 투쟁 모두 가능한 전천후 인물로 원대 가능성이 높아보임.

김태호 4선 -경남 양산시을 – 당대표 가능성이 있으나, 원내대표 출마 가능성도 있어 보임. 

이종배 4선 충북 충주시

박대출 4선 경남 진주시 갑

윤영석 4선 경남 양산시 갑

한기호 4선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

안철수 4선 경기 성남시 분당갑 – 원내대표보다는 당 대표 출마가능성이 더 높아 보임. 국민의당 출신으로 당내 지지기반이 약하기 때문에 초선 의원 등과의 접점을 높이며 당대표 또는 원내대표 출마할 가능성도 있어 보임.

이헌승 4선 부산 진구을 –  야당과 원만하게 대화 이끌어 나가는데 무리없을 것으로 보임. 

윤재옥 4선 대구 달서구을 – 지난 원내대표 역임

박덕흠 4선 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 – 출마가능성 희박. 

추경호 3선 대구 달성군 – 영남 인사. 기획재정부 관료 출신으로 꼼꼼한 성격의 소유자. 경제부총리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도 강점이나 원내대표보다는 정책위의장이 더 어울리는 인물.

김성원 3선 경기 동두천양주연천

송석준 3선 경기 이천 

이철규 3선 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 –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분류. 출마가능성.

이양수 3선 강원 속초인제고성양양

성일종 3선 충남 서산태안 – 앞서 정책위의장을 지냈고, 김종인 비대위원장 시절 비대위원을 지내며 의정경험 풍부. 원내대표 출마 가능성

김정재 3선 경북 포항북구

김석기 3선 경북 경주

송언석 3선 경북 김천

이만희 3선 경북 영천청도

임이자 3선 경북 상주문경

윤한홍 3선 경남 창원 마산회원

정점식 3선 경남 통영고성

국민의힘

이외에

보틀브레이커에서는 정치권의 다양한 소식들을 정리해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독을 통해 보다 편하고 쉽게 내용을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22대 국회 당선인 재판받는 당선자 명단 공개

입법신문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