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애드센스 승인이 났습니다. 지난 10월 13일 워드프레스를 통해서 사이트를 개설했으니 사실 한달이 안됐네요. 정확히는 24일정도 된 것 같습니다.
난데 없이 사이트(홈페이지) 양 옆과 하단에 광고가 붙어있길래 승인이 된지도 모르고 해킹을 당한 줄 알았습니다. 어떻게 해야 고민을 하다가 워드프레스 대시보드로 가서 외모>테마로 가서 불필요한 플러그인이 설치된 것은 아닌지 확인했을 정도니까요.
목차
1. 난데없이 광고가 붙은 홈페이지
6일 오전 홈페이지 확인 중에 발견한 광고.
“이게 뭐지? 난 광고 승인을 한 적이 없는데?”
SSL인증서도 설치돼 있고, 사이트 주소 앞에는 자물쇠도 걸려 있는데 해킹을 당한건가?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 보면 하루에 로그인을 시도하려는 공격 숫자가 표시됩니다. 하루에 100건 정도 되는데, 갑자기 ‘해킹’이라는 단어가 떠오르더군요. 뭣 모르고 시작한 사이트가 해킹을 당했구나.’ 내가 하지도 않은 광고로 부당한 이득을 챙기려고 하는구나’하는 말도 안되는 생각도 했었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2~3분 정도 이것저것 시도를 해보다 불현듯 ‘애드센스’가 생각이 났습니다. 설마 승인이 된 건가? 비록 예상 수입이 0달러이긴 하지만, 수입통계표가 보이기 시작하자 확신이 들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여부를 살펴보니 승인이 됐다고 뜨더군요. 워드프레스가 24일만에 승인이 된 것입니다.
저는 앞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 적이 있습니다. 7월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글을 썼고 수차례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했지만 지금까지도 승인을 받지 못했습니다. 사실 지난 10월달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갑자기 포털사이트(주로 다음daum.net)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소위 ‘저품질’ 이슈에 걸린 것이죠. 그런데 어떤 이유로 저품질이 된 것인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다음 포털 사이트를 운영하는 카카오 상담센터 측은 전혀 설명을 해주지 않았습니다. 당황스러우면서도 화가 나더군요. 한순간에 블로그가 노출이 안되는데 이유도 모르다니요. 그날 이후 화가 나서 개설한 것이 워드프레스입니다.
티스토리 저품질 상담2. 애드센스 승인불가 통보 후 이틀만에 재승인
이번에 홈페이지 광고를 보고 애드센스 승인이 퍼뜩 떠오르지 않은 것은 불과 이틀 전(11월 4일)에 승인 불가 통가 통보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돌려 말했지만 가치가 낮은 콘텐츠라는 것. 앞서 티스토리에서도 계속해서 콘텐츠의 가치가 낮다는 이유로 ‘팔짱 낀 외국인 아저씨’를 봐 왔기 때문에 실망이 컸습니다. 그래도 한번 시작한 것 계속 해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재승인 버튼을 눌렀습니다. 다시 말해, 이틀만에 재승인이 된 것인데요.
그럼 이틀동안 뭘했나?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애드센스 승인과 관련해 가치가 낮은 콘텐츠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카테고리를 하나로 통합해라. 글을 더 써야 한다 등의 해결책을 내놓는 글들이 많았는데요. 제가 해보니…꼭 그렇지는 않네요. 저는 재승인 요청 후 아무것도 하지 않았거든요. 다음 글을 쓰기 위해 준비만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니 애드센스 승인 탈락 후에는 그냥 재승인 요청 누르고 기다리면 될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검색결과
3. 승인 방법
그럼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들을 갖춰야 할까요? 기본적인 요건들을 맞추고 계속 기다리면 될 것 같습니다.
3-1. 글의 갯수와 분량
일단 애드센스 승인 요청을 하는데 글의 갯수는 약 23건 정도였습니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승인 조건 글을 보면 최소 20건 이상, 30건 이상이 안정적이라는 말이 있던데, 일단은 그 조건은 충족을 시킨 것 같아요.
각 글의 글자수는 랭크매스(rank math) 기준으로 600단어가 넘는 글들이 절반을 넘게 차지하고, 그렇지 못한 글들도 상당수 있습니다. 200~300자 되는 글도 있거든요.
3-2. 랭크매스 점수는 80점 중반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을 통해 구글SEO 점수를 수치화 할 수 있는 랭크매스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자수는 600자 이상, URL에 핵심 키워드를 넣어주고 핵심 키워드는 SEO 메타 설명에 사용되도록 하는 등의 기준을 충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에디터기 우측에 기준들이 나열되고 이것이 만족되면 빨간색에서 초록색으로 바뀌기 때문에 하나씩 해결해 가면 됩니다. 랭크매스 점수는 최소 80점 이상(1건이 80점 이하), 대부분 80점 중반대가 나오도록 했습니다.
3-3. 글의 주제는 다양
홈페이지를 보면 아시겠지만, 글의 주제는 다양한 편입니다. 일상글과 코인 및 주식에 대한 투자정보, 정치분야, 워드프레스 등 4개의 카테고리를 가지고 글을 작성했습니다. 잡블로그라고 할 수 있겠네요.
3-4. 포털사이트 연결
제가 생각하는 애드센스 승인의 중요한 요소는 포털사이트 연결입니다. 구글과 네이버, 다음, 빙(bing) 등 포털사이트에 검색이 되도록 했습니다. 처음에 연결을 하면 검색을 해도 나오지 않습니다. 며칠이 지나면 포털사이트에 메인 화면(https://everynews.kr)은 검색이 되는데, 세부 글은 잘 나오지 않더군요. 아마도 양질의 글이 더 쌓여야 검색이 되는 것 같아요.
3-5. 사이트 조회수는?
사이트 조회수는 정말 낮습니다. 정확한 숫자를 말하기 민망할 정도인데요. 이제 한자리에서 두자릿수를 왔다갔다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결국 조회수가 애드센스 승인에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ps. ads.txt 문제는 승인 후에 해결했습니다. 간단히 해결됩니다.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지금 해결하기 버튼을 누르면 ads.txt에 추가해야 할 코드가 나오는데요. 이를 복사해서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 있는 ads.txt 파일에 붙여넣기 해주고, 다시 구글로 돌아와서 업데이트만 눌러주면 끝이거든요. 사실 이 부분은 특별한 설명이 없더라도 누구나 직관적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4. 번외로
이외에도 애드센스 승인과 관련해 사이트의 상태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이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성심성의껏 답해드리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글보틀브레이커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