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1000달러 블로그 광고 수익내려면?CPC CPM RPM 애드센스 용어부터

CPC, CPM, RPM. 게임 용어같기도 한 이 말들은 무엇일까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자신의 취미생활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수익창출이 주목적일 것입니다. 수익이 나는 블로그글은 따로 있다고 하는데요. 그럴려면 주요 용어부터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 나와있는 용어들은 몇가지만 추려 정리한 것으로 원문은 구글 애드센스 정책센터에 상세히 잘 나와있습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

CPA(Cost Per Action)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할때마다 광고비가 지출되는 제휴 마케팅입니다. 블로그 컨텐츠에 노출된 광고를 클릭한 이후 방문자가 광고된 회사 사이트의 회원가입이나 앱 설치, 서비스 결제 등의 액션을 취할 경우 발생하는 수익이죠. 대표적으로 국내에 리더스CPA가 있죠.

CPC(Cost Per Click)

CPC는 블로그 광고가 클릭될때마다 발생하는 수익입니다. 방문자가 블로그의 컨텐츠를 보고, 관련 광고를 클릭해 둘러보게 되면 수익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블로그 글을 주로 대출이나 예적금, 주식관련 정보, 경제 부문을 작성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이런 컨텐츠 옆에는 대출 등의 광고가 따라 붙게 되고, 방문자들이 필요에 따라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입니다.

CPM(Cost Per mile)

CPM은 1000회 광고 노출당 받게 되는 수익입니다. CPM이 5달러인 경우, 1만번 노출이 됐다면 50달러의 수익을 가져올 수 있는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기존 CPC방식에서 CPM 방식으로 변경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CPC를 배제한 CPM이 될지, 비중에 차이를 두는 방식이 될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구글 측에서는 시뮬레이션 결과 이런 변경이 블로거들의 수익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RPM

Page RPM은 1000회 페이지 뷰당 발생하는 수익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RPM이 10달러라면, 블로그 컨텐츠가 노출돼 1000번의 페이지 노출이 발생했을 경우 수익이 10달러라는 것입니다. 이 CPM은 키워드에 따라 단가가 달라지기 때문에 CPM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가가 높은 글을 많이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CTR(Click Through Rate)

CTR은 광고가 표시 대비 클릭 횟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광고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나타나 방문자들이 클릭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10만번 노출된 광고에 3000회의 클릭이 일어났다면 3%의 CTR을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이외에

보틀브레이커에서는 워드프레스를 통한 애드센스 수익과 관련해 내용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초보분들은 둘러보시고, 고수 분들은 들어오셔서 많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전 샌드박스란?

보틀브레이커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