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 LIG넥스원(LIG Nex1) Vs 한국항공우주(KAI) 연봉킹은?

LIG넥스원(LIG Nex1)과 한국항공우주(KAI)국내 방위사업 기업들이 일제히 채용에 나서고 있습니다. 민간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방위사업이라는 특수한 업종 특성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입니다. 이들 기업들의 특성과 연봉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홈페이지 캡쳐

한국항공우주 평균연봉은 1억원대

한국항공우주 직원들의 평균연봉은 1억200만원 수준입니다. 사업부문별로 차이가 있는데, 남자 직원들의 경우는 대체로 1억원대, 여자직원들은 6000만원 후반대에서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남녀간의 임금차별이 있다기 보다는, 근속연수에 따른 차이로 보입니다. 한국항공우주의 평균 근속연수는 13.88년인데, 남자직원들의 평균 근속연수가 여자직원들에 비해 2배 가까이 높기 때문입니다. 짐작컨대, 방위사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과거에는 여성보다는 남성 채용을 더 선호했기 때문에 남녀 비율이나 근속연수에서 차이가 발생한 것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복리후생은 상당히 우수한 편입니다. 테니스나 승마, 클라이밍 등 다양한 분야의 동호회가 50여개가 운영되고 있고, 회사에서는 동호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동호회가 생기면 결성해서 새로 운영을 해볼수도 있습니다. 최근 트렌드에 발맞춰 사내에는 카페를 운영하고 있어 저렴한 가격에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 식사도 거의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데요. 조식은 500원에, 중식은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내 피트니스 시설도 갖추고 있어서 별도로 이동하지 않고도 건강관리가 가능합니다. 사실상 사내에서 모든 여가활동이나 체육활동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상당한 메리트가 있는 회사입니다.

다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겠죠? 한국항공우주는 서울에 사무소를 두고 있고, 산청과 종포, 고성 등에 사업장을 두고 있습니다. 주요 기관이 경남 사천에 있기 때문에 사실상 교통이 불편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해외에틑 터키와 인니에 사무소가 각각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평균연봉 1억원
LIG넥스원 홈페이지 캡쳐

LIG넥스원 연봉 8900만원

또 다른 방위사업 기업인 LIG넥스원(LIG Nex1)은 사업부문별, 성별로 임금격차가 좀 있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R&D 부문의 경우 남자 8900만원, 여자 6100만원으로 남자의 연봉이 더 높습니다. 하지만 R&D 부문의 남자 근속연수는 9.8년, 여자 는 4.9년입니다. 여자 직원의 근속연수가 짤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생산분야의 평균연봉은 남자가 8900만원, 여자는 7000만원입니다. 근속연수는 남자가 17.8년, 여자가 21년으로 남자직원의 근속연수가 더 짧은데도 평균연봉이 더 높습니다. 사업관리직은 남자직원 1억700만원, 여자 6900만원입니다. 남자직원의 근속연수는 12.1년, 여자는 7.5년입니다.

관리직은 남자 1억200만원, 여자 6800만원이고, 근속연수는 남자 15.4년, 여자 14.5년입니다. 남녀 직원의 평균근속연수 차이가 별로 없는데도 1인당 평균 급여액은 3000만원 이상 차이가 나는 점은 좀 이상한 부분입니다. 기간제 근로자의 비중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LIG넥스원의 복리후생도 나쁘지 않습니다. 자녀수와 무관하게 중등 고등 대학교의 학자금을 지원합니다. 만 6세 자녀에게는 유치원비를 지원하고, 초중등 입학선물과 수능 자녀 축하선물, 복지포인트, 장기근속(10년 이상 5년단위 지급) 시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사내외에 피트니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헬스키퍼도 상주하고 있습니다. 조식과 중식, 석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LIG넥스원 평균연봉 8900만원

이외에

보틀브레이커에서는 다양한 채용소식도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보다 빠르게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2024 전문자격 시험일정

보틀브레이커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