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젯팩 Jetpack 유료화(8달러) 대응방법

4월 11일부터 유료화 정책

방문자 통계를 주목적으로 사용하던 젯팩(Jet Pack)이 유료화됐습니다. 사실 Jet Pack은 글쓰기 활용툴로 인공지능(AI)을 이용하거나 비디오 삽입, 크리에이터, 검색 활성화 등과 같이 워드프레스를 풍성하게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하지만 저같은 초보자에게는 오늘 하루 몇명이나 들어왔나, 어디서 들어왔나 등을 확인하는 용도로만 쓰였죠. 그런데 하루아침에 유료화라니요. 착찹했지만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돈을 내고 쓰는 방법이 있는데, 월간 방문자 수 1만명 미만일 경우 매월 8.34달러를 이용료로 지불해야 한다고 합니다. 한 달에 몇 달러 벌지도 못하는데 그걸 이용료로 내다니요. 안쓰고 말아야겠습니다.

무료 사용방법은?

기존에 사용하던 젯팩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Jet Pack에서 설정으로 들어간 다음 메뉴판에 있는 트래픽을 눌러줍니다. 스크롤해서 아래로 내려보면 ‘새로운 Jetpack stats 환경 활성화’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를 비활성화해 주는 것이죠.

이번에 새롭게 업데이트를 하면서 유료화가 됐으니, 이전의 구형 버전을 사용하는 대신 돈을 내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주면 바로 과거와 같은 Jet Pack 통계를 볼 수 있는데요. 다만, 상세통계 보기를 눌러주면 이전과 달리 조잡한 화면이 나옵니다. 통계 수치만 가렸습니다. 사용해보니 일일 조회수가 나오고, 상위글과 참조 페이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몇번 클릭을 해야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좀 불편하기는 해도 저는 쓸만하네요.

대안은 몬스터인사이트 또는 구글애널리틱스

유료든 무료든 이제 젯팩을 사용하기 싫다면 다른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플러그인>add new plugin으로 들어간 후 ‘monsterinsights’를 검색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기반으로 통계와 인사이트를 정리해 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약 60메가바이트(mb) 이상을 사용하는 젯팩과 달리 20메가바이트(mb)만 사용하기 때문에 웹하드 용량에 압박을 받는 초보 사용자들에게는 안성맞춤일 것으로 보입니다.

플러그인 설치가 부담스럽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통계를 살펴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다만, 워드프레스에서 바로 볼 수 없고, 실시간 통계나 참조 사이트 등이 확인안되는 것은 좀 아쉽네요.

구글 애널리틱스 바로가기

이외에 보틀브레이커에서는 워드프레스와 관련한 다양한 내용들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형광펜 효과 넣기

보틀브레이커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