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유입 활성화 방법(wpbeginner) 5가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다보니 사용자 유입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되는데요. 해외의 유명 블로거들은 어떤 식으로 사이트를 활성화시키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유명 블로그(WPbeginner) 운영자로부터 내용을 들어봤습니다.

WPbeginner의 Syed Balkhi

워프비기너 사이트에 들어가 뉴스레터를 받아보기로 했습니다. 이틀정도 후에 메일이 한 통 와있었습니다. 시드 발키(Syed Balkhi)라는 인물이 운영하는 블로그인것 같습니다. 이메일 내용부터 신선합니다. 자신의 사진과 함께 본인을 소개하는 글을 넣어뒀습니다. 2006년부터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블로그는 사업적으로 유용한 플랫폼이 아니라는 친구들의 말을 뒤로 하고 다양한 사업과 연관시켜온 것으로 보입니다.

SEO를 높여 유입을 증가시켜야

이메일에는 워드프레스의 SEO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글(링크)이 동봉돼 있었습니다. 이것도 어찌보면 자신의 블로그 유입을 늘리는 방법 중 하나로 쓰인 것일 수 있겠습니다. 블로그 유입을 늘리는 방법을 알려주겠다며, 오히려 제가 그의 블로그 유입을 늘리는데 일조하게 되는 셈이네요. 일단 속는 셈치고 그의 글을 따라가봤습니다. 얼마나 대단한 방법일까요? 링크는 아래에 있습니다.

WPbeginner의 SEO 가이드 바로가기

블로그 트래픽(유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 SEO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조언합니다. 일단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을 뜻합니다. 검색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받아 검색 시 상위에 랭크되고 많은 트랙픽을 유입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의 글은 4개의 대주제와 20여개의 소주제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SEO의 기본사항, SEO관련 플러그인, SEO모범사례, 워드프레스 속도 및 보안 등의 내용이 대주제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더 많은 SEO도구와 리소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두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SEO도구 및 리소스 바로가기

그래서 방법이 뭔데?

해당 글에서는 여러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 중 몇가지만 짚어보려고 합니다.

1. SEO친화적인 URL구조 사용

SEO에 친화적인 URL은 읽을 수 있고 사용자가 URL텍스트를 보는 것만으로도 페이지에 표시되는 내용을 추측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동안 URL을 단어 정도로만 썼는데, 중심 키워드를 포함해 문장으로 만드는 방법을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2. WPbeginner도 쓰는 최적의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SEO를 최적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천개의 플러그인 중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막막할 수 있는데, 저자는 AIOSEO와 Yoast를 추천합니다. AIOSEO는 300만개 이상 웹사이트에서 사용하고 있고, WPBeginner 웹사이트도 사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 SEO결과물을 보면서 게시물을 최적화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단순히 플러그인 설치와 활성화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3. 구글서치콘솔 추가

구글서치콘솔은 검색엔진에서 콘텐츠가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도구입니다. 적어도 한달에 한번은 서치콘솔을 확인해 유용한 정보를 확인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4. 웹사이트 키워드 조사

블로그 글을 쓸 때 사람들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추측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 입력하는 단어를 찾아 업계의 콘텐츠, 제품 및 서비스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저자는 키워드를 찾는 도구로 semrush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SEMRUSH 바로가기

SEO모범사례는?

저자는 SEO모범사례를 설명하면서 블로그 게시물을 카테고리와 태그로 정렬할 수 있어야 하고, 내부링크 사용을 습관화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이 중 눈에 띄는 것이 스키마 마크업 및 리치 스니펫입니다. 검색엔진이 특정 페이지가 블로그 게시물, 레시피, FAQ, 뉴스기사 등의 페이지임을 알릴 수 있습니다. AIOSEO와 같은 플러그인에서 글 및 페이지 편집기에 이런 설정을 추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워드프레스에 코드를 추가해 리치 스니펫을 추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치 스니펫 코드수정 방법

워드프레스의 속도와 보안

웹의 사용성을 연구하는 전문가들은 사이트 방문자들이 웹에 머물고 싶은지 그렇지 않은지 결정하는데, 사이트 방문 후 단 몇초만에 결정이 난다고 합니다. 방문자가 웹사이트 로드때까지 기다리게 하는 것은 그만큼 블로그(웹사이트)를 활성화 시키는데 걸림돌이 될 것입니다. 웹사이트에 올리는 이미지를 최적화 하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

보틀브레이커에서는 워드프레스와 관련한 정보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구독을 하시면 보다 편하게 내용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ZERO SSL 설치 갱신하는 방법

보틀브레이커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