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샌드박스 이것 모르면 100만원 손해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화를 하는데 걸림돌 중 하나가 구글 검색엔진에서 노출을 꺼리는 ‘샌드박스’라는 놈입니다. 구글에서는 부인하지만 많은 워드프레스 유저들은 sandbox로 인해 구글 노츨에 상당한 제약을 받고 있다고 불만을 호소합니다. 다만, 구글이 정책을 바꾸지 않는 이상 sandbox 기간은 유지될 것이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달부터 조회수 1!?

어렵사리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개설해 운영하더라도 새로운 트래픽을 유입하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 중 하나가 ‘구글 검색이 잘된다’는 것인데, 정작 구글 유입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 셈입니다. 심지어 구글에서 검색을 하더라도 글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색인요청을 해서 색인이 된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소위 구글 노출이 잘 되도록 하는 글쓰기 방식인 SEO를 따르더라도 결과는 변함이 없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 구글의 ‘샌드박스(sandbox)’ 기간에 속해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에서는 검색엔진이 잘 검색할 수 있도록 최적화를 이뤘더라도 웹사이트가 구글 검색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기 어렵게 만들도록 하고 있습니다. 구글측은 공식적으로 그런 기능이 없다고 하지만,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유저가 같은 불편을 호소하고 있죠.

구글 샌드박스가 뭐길래?

앞에서 설명한대로 구글 sandbox는 구글의 검색엔진이 검색결과에서 표시되지 않도록 하는 기간을 말합니다. 의도적으로 검색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죠. 한마디로 이 웹사이트가 구글에서 원하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 지켜보기 위한 기간입니다.

구글은 sandbox에서 대해 부인합니다. 다만, sandbox라는 표현 대신 다른 이유를 대는데요. 예를 들어, 해당 웹사이트가 다른 웹사이트와의 경쟁에서 뒤쳐졌기 때문이라거나 콘텐츠가 부족해 유기적으로 트래픽이 발생할 기회가 많지 않다는 등의 이유를 들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백링크가 부족하다거나 사용자가 이를 검색하거나 클릭하려는 신호가 없기 때문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웹사이트가 색인화되고, 수많은 백링크가 있고, 높은 순위의 키워드가 포함된 컨텐츠가 많아도 구글 검색엔진에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Bing에는 표시되더라도 구글에서는 노출이 안되는 재미있는 상황이 이어지죠. 그래서 이 기간에는 다음(https://daum.net)과 네이버(https://naver.com) 유입이 많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세분화해서 보면,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고 난 후 극초반에는 다음 유입이 많고, 일정기간이 지난 이후에는 네이버 유입이 많아집니다. 구글의 sandbox 기간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구글 유입이 많아진다고 하죠. 그래서 워프 초반에는 다음과 네이버 노출에 공을 들여야 합니다.

얼마나 오래 걸리나?

구글의 샌드박스 기간은 얼마나 오래 걸릴까요? 구글에서 부정하고 있기 때문에 sandbox에 대한 공식적인 기간은 없습니다. 다만, 사용자들은 체감적으로 sandbox가 통상 6개월에서 길게는 2년까지도 지속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기간에는 아무리 많은 SEO 노력을 기울여도 사이트가 구글 결과의 첫 페이지에 등재되지 않는 셈입니다.

구글 샌드박스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웹사이트가 구글 샌드박스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모든 사용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sandbox를 피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대신 기간을 단축하는 것이 가장 이로운 방법이죠.

이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구글 색인을 신청해야 합니다. 사이트 색인을 생성하는 것은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개설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기도 하죠.

두번째는 트래픽을 유입하는 것입니다. 사실상 자체적으로 트래픽 유입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백링크 등을 통해 반강제적으로 트래픽을 유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요즘은 링크를 걸어도 들어오는 경우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sandbox 기간은 통상 6개월 정도라고 하죠. 이 기간 유입을 높이기 위해 단기적인 전략만 쓰게 되면 오히려 나중에 사이트 발전이 더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구글 sandbox 기간이 1개월 이내로 줄어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 검색을 해봤더니 실제로 샌드박스 기간을 1개월로 줄이는 방법을 소개하는 글도 있네요. 전혀 모르는 분의 글이지만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하면 좋겠네요.

구글 샌드박스 1개월로 줄이는 다른 블로그 글

만약 통상 1년의 sandbox 기간(6개월에서 2년정도의 시간이 걸리지만, 중간지점인 1년을 가정)을 1개월로 단축할 수 있다면 얼마나 이득일까요? 구글에 노출되고 나서 극초반에는 많은 수익이 나지 않지만 적게 잡아도 월 10만원정도는 이득이 날 것으로 추정됩니다. 많은 유저들이 애드센스 수익금을 지급받기 위해 100달러에 도달한 인증글을 많이 남기는데, 2~3달 정도 걸리더군요. 구글 노출이 된다면 이보다 더 많은 수익이 발생하겠지만 보수적으로 10만원을 가정합니다.

1년동안 이어질 sandbox 기간을 줄여 11개월동도 월 10만원의 수익을 얻게 되면 적어도 100만원의 수익을 더 올릴 수 있게 되는 셈입니다. 구글 sandbox 기간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겠죠. 무엇보다 양질의 글을 주기적으로 자주 써내려 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내년 초부터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구조가 바뀐다고 하죠? 어떤 식으로 바뀌게 될지, 사용자들에게는 득이될지 실이될지 되짚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짧은 글이지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워프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같이 고민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2024년 애드센스 수익구조 변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