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개 부처 추가 개각…김홍일 오석환 이희환 등 후보자 프로필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주 3~4개 부처에 대해 추가적으로 개각을 단행할 예정입니다. 앞서 지난 4일에는 6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한 바 있습니다. 6개 부처 개각내용과 장관 후보자 프로필은 아래에 있습니다. 이날은 교육부 차관에 오석환 대통령실 교육비서관을, 국가보훈부 차관에 이희환 해군 대령을 임명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은 외교부(박진),고용노동부(이정식), 산업통상자원부(방문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종호) 등에 대한 추가 개각을 막판 검토중입니다.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지명된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은 법조인 출신입니다. 1985년 제24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이후 서울지방검찰청 특수1부 부부장검사, 춘천지방검찰청 원주지청 지청장, 서울고등검찰청 검사, 수원지방검찰청 강력부 부장검사, 대검 강력부 부장, 대검 마약조직범죄부 부장, 대검 중앙수사부 부장, 부산고등검찰청 검사장 등을 거쳤습니다.

이후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로 활동하다 2023년 국민권익위원장으로 발탁됐습니다. 대선 과정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의 정치공작진상규명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네거티브 대응을 담당했습니다.

다만, 이번에도 법조인 출신이 방송통신위원장으로 가는 것이 맞는지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김홍일 위원장 프로필 보기

조태용 국가정보원장

국가정보원장으로는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조 실장은 1980년 제14회 외무고시에 합격하며 공직에 발을 들였습니다. 이후 외교통상부 북핵외교기획단 단장, 북미국 국장, 외교부 1차관 등을 거친 대표적인 외교통입니다.

2015년에는 국가안보실 제1차장을 거쳐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에 당선됐습니다. 미래통합당 비례대표였습니다. 21대 국회 전반기에는 자신의 전공을 살려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고, 2022년 주미국대한민국대사관 대사를 거쳐 2023년 국가안보실 실장을 역임 중입니다.

조태용 국가안보실장(국정원장 하마평)

오석환 교육부 차관

오석환 차관은 1992년 제36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습니다. 이후 교육과학기술부 영어교육정책과장, 학교폭력근절과장, 학생지원국장, 충북대 사무국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이후 교육부 교육복지정책국장, 고등교육정책관, 기획조정실장 등을 거쳐 현재 대통령실 교육비서관을 역임하던 중 교육부 차관으로 발탁됐습니다. 교육통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오석환 차관 프로필 보기

이외에

보틀브레이커에서는 정치적으로 중요한 이슈만을 골라 정리해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6개 부처 개각을 단행한 내용에 대해서도 정리한 것이 있으니 확인하면 좋을 듯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6개 부처 개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