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RPM 목차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이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RPM관리입니다. 페이지RPM 높낮이에 따라 수익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4월 중후반 들어 갑자기 페이지RPM이 급격하게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원인과 대처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맞춤형 광고가 게재 필요
페이지RPM은 광고와 연괸된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저의 경우 4월 중반 이후 갑작스레 외국어 광고가 급격하게 늘기 시작했는데요. 4월 초에 해외에서 블로그 접속 및 관리자 접속 시도를 한 것 외에는 별다른 이슈가 없었습니다. 해외에서는 워드프레스 관리자 모드로 접속이 안되더군요.
문제는 어느순간 페이지RPM이 0.1달러 수준까지 내려앉았다는 점입니다. 이에 해외광고부터 삭제를 해봤습니다. 해외 광고를 삭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애드센스에 접속 후 좌측 메뉴바에서 브랜드 안전성> 콘텐츠 > 광고 심사 센터를 클릭해줍니다.
구글 애드센스 바로가기광고 심사 센터에는 블로그에 게재되는 수많은 애드센스 광고들이 집결돼 있습니다. 링크 주소와 몇번이나 노출이 됐는지 등에 대한 정보도 나오죠. 이 중에서 영어, 일어, 중국어 등으로 기재된 광고들을 차단해 주면 됩니다. 광고의 종류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필터 작업을 해서 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상단 검색 줄을 클릭하면 메뉴바가 나오고, 여기에서 언어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해외 언어로 만들어진 광고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를 제외하고 모두 클릭한 후 적용을 눌러주면 소싱된 결과가 나오게 되죠. 좌측 상단의 모두 선택을 누른 후 광고 차단을 눌러주면 됩니다. 일부 광고들은 한국어 분류에 포함돼 있으면서 광고화면에는 다른 언어로 기재된 경우도 있으니 몇몇 광고들은 눈으로 확인 후 차단해 줘야 합니다.
광고단위 최적화
사실상 자동광고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큰 차이 없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부 블로거들의 경우 페이지RPM을 높이기 위해서는 광고단위를 최적화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광고 단위의 크기, 유형, 배치를 조정해 사용자들에게 적절히 노출시키고, 광고수익을 높일 수 있다는 취지입니다.
키워드 먼저 찾기
컨텐츠의 질을 높이라는 지적도 많습니다. 그럼 어떻게 컨텐츠 질을 높일 것이냐. 대개는 이곳 저곳에서 정보들을 짜깁기해서 쓸데없는 내용들을 잔뜩 집어넣어 분량을 늘리는데 집중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부 블로거들은 글을 쓰고 나서 활용할 곳을 찾지 말고 활용할 곳을 먼저 찾아서 먹히는 글을 써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예를 들어 놓은 것이 지식인을 활용하는 방식인데요. 지식에서 궁금해 하는 내용들을 찾아서 키워드를 늘려나가라는 것입니다. 아래에 관련 글을 공유해 드립니다. 지식인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있습니다.
글쓰기 방법에 대한 인터넷 글광고만 바꿔도 어느정도 회복
위의 방법들 중 광고만 바꿨는데, RPM이 어느정도 되돌아 온 것이 보였습니다. 도메인마다 차이가 좀 있기는 합니다. 만약 자신의 블로그에 외국어 광고가 급격하게 늘어난 이후 수익이 급감했다거나 RPM이 급락했다면 광고 차단 기능을 먼저 시도해 보기를 권해드립니다.
이외에 워드프레스, 애드센스와 관련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활성화 방안 연구입법신문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